티스토리 뷰

아바타2 물의길 포스터

아바타 1 이후 13년 만에 아바타 2가 개봉되었습니다. 개봉당시에도 많은 흥행돌풍을 일으켰지만 4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극장에서 상영 중이란 사실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아바타 1보다 러닝타임이 30분이나 늘었음에도 탄탄한 스토리와 전개로 전혀 지루함 없이 끝까지 가슴조리며 재미있게 관람하였습니다. 영화 아바타 2 물의 길에 대한 중요 스토리와 메시지, 명대사와 놀라운 3D연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중요 스토리와 메시지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가 이룬 가족이 겪게 되는 엄청난 공포와 위협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나비족을 떠나 새로운 곳으로의 여정과 정착 그 속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전투와 가족들 안의 상처에 대한 이야기들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이 영화에 대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라고 설명했습니다. 열대우림에서 바다로 배경을 옮긴 만큼 물에 대한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아울러 전편이 로맨스 비중이 컸다면 2는 가족, 더 나아가 부족 간의 이야기로 세계관을 넓혔고 그에 따른 다양한 눈요기거리가 가득합니다.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가 일군 가족은 살아남기 위해 나비족을 떠나 새롭게 바다로 터전을 옮기면서 겪게 되는 불협화음과 그 속에서 서로의 상처를 보고 다시 위로하는 화합의 과정, 새로운 곳에서의 적응하기까지 많은 위험과 역경 속에서 더 아름답고 감동적인 메시지로 돌아왔음을 말할 수 있겠습니다. 아울러 제임스 감독은 2에 대해서 "가족이라는 큰 약점이 생긴 것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가족, 그리고 기후변화, 자연, 지속 가능성 등 중요한 메시지들을 담았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라고 전하며 가족에서 부족으로 확장된 대서사, 지속적인 환경문제 등 우리 시대에 지금 필요한 메시지들을 담고 있음을 이야기하였습니다.

명대사

영화에서 기억에 남는 많은 명대사들이 있지만 그중 주인공인 제이크와 네이티리 명대사를 준비했습니다. 1. 제이크 설리-행복은 단순한 것이다. 하지만 행복은 한순간에 사라질 수도 있다. 새로운 별이 보인다. 하늘이 사람들이 도아왔다. 이것만은 변치 않아. 어디를 가든 가족이 우리의 요새다. 우리 가족은 하나야! 그것이 약점이자 강점이지! 아버지는 지킨다. 그것이 존재 이유다. 2. 네이티리-물의 길은 시작도 끝도 없어. 바다는 네 주위에 네 안에도 있어. 우린 군대가 아니야 가족이지. 도망치는 것으로 가족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을 이제는 알겠다. 우리가 부탁한 건 우투수예요. 에이와의 심장소리는 어떠니? 물의 길은 시작도 끝도 없어. 바다는 네 주위에 네 안에도 있어. 물의 길은 시작이자 끝이다. 우리 주위에 있고 주기도 하고 가져가기도 하고 삶과 죽음 그리고 빛과 어둠이다. 물의 길은 시작도 끝도 없다. 물의 길은 모든 걸 잇는다. 바다는 주고 바다는 취하고 다른 걸 연결해 주는 사람과 죽음! 이외에도 많은 주옥같은 명대사들이 있지만 힘든 상황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날 응원해 주는 가족들과 바다를 통해 회복하고 힘을 얻는 대사들이 지금 우리들에게도 많은 위로와 용기가 되어주는 대사인 것 같습니다. 아울러 제이크와 네이티리의 대사들은 가족이 있기에 내가 버틸 수 있고 지킬 수 있는 가족이 있다는 것에 부모로서 책임감과 담대함을 가질 수 있음을 고백하는 것 같습니다. 나 역시도 부모이기에 너무도 공감이 되었고 이 땅의 부모라면 힘들어도 자녀들을 보며 다시 힘을 내고 다시 설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되는 것 같아 준비해 보았습니다.

놀라운 3D연출

아바타 1에 이어 이번에도 역시 입체감 있는 사운드와 진동으로 가능하시면 3D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에 이어 얼굴근육부터 눈동자, 손발 움직임등 모두 다 정교하고 미세한 떨림까지도 느껴질 정도로 모션캡처기술이 뛰어남을 보시게 됩니다. 3D IMAX 3D 돌비시네마 등 다양한 포맷으로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것만으로도 판도라 행성에 있는 듯한 체험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물의 길인 만큼 기술장벽이 물이었습니다. 그래서 배우와 스턴트 배우들 모두 잠수와 프리다이빙을 배웠다고 합니다. 특히 네이티리 역을 맡은 조 샐다나는 잠수를 5분 이상 할 수 있다고 인터뷰 때 답하였고 물의 부족 멧케이나의 부족장 딸로 등장한 츠레이야 역의 베일리 배스 역시 4분 이상을, 케이트 윈슬렛 또한 7분 14초 잠수할 수 있다고 했을 정도로로 배우들이 모두 프리다이빙 선수라 할 정도로 물속에서 자유롭게 지내고 편하게 지내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고니 위버는 70의 나이임에도 실제로 프리다이빙을 하면서 연기를 했고 그녀 역시 잠수 최고기록이 6분 30초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물을 다루는 것에 공을 들여 전문 프리다이버 커크 크랙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2편은 물이 60%, 3편은 물이 30%, 4편과 5편은 모두 물이 15% 채울 거라 전했습니다. 2가 개봉하면서 2조 원 정도의 제작비가 투입되었다고 하는데 편당 기준으로 보면 대략 1조 정도로 사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편은 2편과 동시 작업이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2편의 흥행 정도에 따라 3편의 결말이 바뀔 수도 있다고 하는데 즉 2편이 흥행하면 3편의 결말을 4,5편과 계속 이어질 수 있게 편성하였고 2편이 흥행을 하지 못하면 아쉽게도 3편으로 끝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2편까지 너무 재미있게 봤고 4,5편이 너무나 궁금한 저로썬 반드시 흥행하길 소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