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7년 개봉작으로 이 영화 이후로 대만영화에 대해 굉장히 호의적으로 바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주걸륜이 감독이자 시나리오를 쓰고 남자 주인공까지 맡았던 영화로 단순한 로맨스 영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판타지 부분까지 가미된 매력적인 로맨스 영화입니다. 그럼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중 그녀의 말할 수 없는 비밀이야기,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 궁금한 배우들에 대해 좀 더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그녀의 말할 수 없는 비밀이야기
여 주인공인 샤오위(계륜미)는 예술고등학교에서 피아노를 전공하는 학생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남주인공인 상륜(주걸륜) 은 이 학교에 전학생으로 아버지의 영향으로 피아노에 대한 천재적인 재능을 보입니다. 어느 날 상륜은 학교를 둘러보다가 너무나 좋은 피아노 연주에 이끌려서 학교 안 오래된 음악실을 알게 되고 그곳에서 처음 샤오위를 만나게 됩니다. 둘은 피아노라는 매개체를 통해 함께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친해지게 되고 점점 서로에 대해서 우정이상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샤오위는 중요한 순간에 자주 없어지기도 하고 또 비밀이라며 말을 아끼는데 그럴수록 상륜은 그녀를 더 알고 싶어 합니다. 하루는 교실에서 상륜은 샤오위에게 연습실에서 만나자고 편지를 보내는데 사실은 같은 반 여학생인 찡이가 편지를 받게 되고 후에 실수로 상륜과 찡이는 뽀뽀까지 하게 됩니다. 사실 상륜은 샤오위인 줄 알고 눈감고 있다가 칭이 와 뽀뽀하게 된 건데 이걸 본 샤오위는 오해하게 되고 도망가게 됩니다. 상륜이 곧 쫓아가 보지만 샤오위를 찾진 못합니다. 그 후 오랫동안 보이지 않았던 샤오위는 졸업식날에 갑자기 나타나고 그녀를 본 상륜은 하던 연주도 멈추고 그녀를 따라가지만 그녀는 또 사라져 버렸고 주변 친구들에게 묻지만 아무도 그녀의 존재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그리고 샤오위의 어머니로부터 충격적인 그녀의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녀는 사실 20년 전 예술고등학교를 다녔던 학생이었습니다. 샤오위는 20년 전에 오래된 건물의 피아노 연습실에서 한 악보를 발견하게 되고 이 악보를 연주할 때 시간여행을 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녀의 첫 시간여행에서 상륜을 만나게 되고 그에게 반해서 점점 더 그와의 시간이 깊어질수록 마음도 깊어짐을 느낍니다. 하지만 상륜과 칭이의 뽀뽀를 오해한 그녀는 선생님께 상담을 받습니다. 그 교사는 바로 상륜의 아버지였고 반장에게 샤오위를 부탁하지만 오히려 친구들과 왕따를 시키고 결국 샤오위는 학교도 나오지 않고 천식이 심해져서 쓰러지고 맙니다. 다시 현재로 돌아와서 상륜은 아버지로부터 모든 사실을 듣게 되고 시간여행을 떠나는 악보를 알게 되어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그녀를 처음 만났던 오래된 음악실이 철거되기 전에 연주를 하기 시작합니다. 결국 상륜은 20년 전으로 돌아가게 되고 샤오위와 함께 졸업하게 됩니다. 행복하게 웃고 있는 상륜과 샤오위의 모습이 너무 기억에 남습니다.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
이 영화는 예술고등학교가 배경인 만큼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이 주를 이룹니다. 영화 내내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에 더 마음이 뭉클해지고 더 깊은 여운을 남길 정도로 이 영화의 OST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기억하시는 유명한 장면이 있다면 샤오위와 상륜의 연결고리가 되는 secret이란 연주와 피아노 배틀 장면일 것입니다. 특히 이 영화에서는 쇼팽의 곡들이 나오는데 쇼팽의 흑건, 왈츠, 두금삼등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이 영화에서는 쇼팽의 곡들을 재편집하여 사용하고 있어서 클래식에 대해 새로운 감동을 가지게 합니다. 첫 번째 곡으로 쇼팽의 흑건은 검은건반으로만 연주하는 것인데 이 영화에서는 좀 더 신선한 느낌으로 흑건을 치고 나서 반음을 올려 반대인 백색 건반만 사용해 연주하도록 편곡하였습니다. 그래서 종종 이 연주 제목은 흑건이 아닌 백건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두 번째 곡으로는 쇼팽의 왈츠 7번입니다. C#단조의 악보로 왈츠란 느낌이기보다는 독주곡이란 느낌이 더 강하게 드는 곡입니다. 이곡역시 원곡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좀 더 속도를 높여서 빠르게 표현하였고 화려하게 들리도록 편곡하였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곡으로 두금삼인데 앞의 두곡보다 훨씬 난이도가 높아 완전 절정에 이르게 하는 느낌의 곡입니다.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왕벌의 비행을 모티브로 만든 곡이라 들었는데 남자주인공인 상륜과 피아노 천재인 선배와 둘이 함께 피아는 치는 배틀 장면은 정말 소름 돋도록 감동입니다. 솔직히 쇼팽의 음악이 대부분 서정적이란 느낌이 있었는데 이 영화에서는 화려하고 빠른 기교로 또 다른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사실 쇼팽의 곡들 중 즉흥 환상곡이나 흑건을 들으면 생각보다 과감하고 화려함 느낌이 있습니다.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OST와 쇼팽의 원곡을 비교해서 들어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라 여겨집니다. 너무나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이 가득했던 귀가 즐거운 영화임에 틀림없습니다.
궁금한 배우들
1. 주걸륜(상륜 역)-주걸륜은 1979년 1월 18일 생으로 4살 때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고 16살부터 작곡을 시작할 정도로 남주인 상륜과 같은 천재 소리를 들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그는 2000년 첫 앨범에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가수며 작곡가, 프로듀서, 음반제작자, 배우 및 시나리오 작가 겸 감독까지 그리고 사업가로서도 굉장히 승승장구한다고 합니다. 이 영화 역시 시나리오도 직접 쓰고 본인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라고 합니다. 이영화에서 시나리오는 물론 감독에 남자 주인공으로 연기도 하고 피아노도 다 직접 치고 작곡도 하고 혼자 다한 영화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로맨스가 아니라 판타지까지 가미된 영화로 비밀을 풀어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남자주인공 상륜의 피아노 배틀할 때 자신감 넘치는 모습도 샤오위를 향한 마음을 표현하는 눈빛도 참 멋있게 표현하는 배우입니다. 엄청 잘생긴 얼굴은 아니지만 캐릭터에 본인의 매력을 정말 잘 덧입힐 줄 아는 배우라 여겨집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도 승승장구하며 슈퍼스타가 될 수 있었던 건 아닐까 싶습니다. 2. 계륜미(샤오위 역)-계륜미는 1983년 12월 25일 대만출생으로 길거리 캐스팅 된 배우로 유명합니다. 처음 남색대문 이란 영화로 데뷔를 했고 이 작품에선 짧은 헤어스타일로 중성적인 이미지를 표현했고 청소년기에 성정체성에 고민하는 여학생 역을 아주 인상 깊게 연기하였습니다. 그 후 2007년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선 반대 이미지인 청순한 외모와 발랄한 성격의 여주인공 역할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하였고 그 당시 많은 남자들의 첫사랑으로 등극하게 됩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서 과거와 미래를 시간여행하면서 여주인공의 미묘한 감정표현들을 정말 예쁘게 표현합니다. 화장기 없는 얼굴도 긴 머리 아닌 단발머리도 싱그러운 여고생 역할에 너무도 잘 어울렸던 그녀입니다. 이 영화에선 가냘프고 청순한 여고생 이미지였다면 여자 친구 남자 친구란 영화에선 다소 난이도가 있는 내면연기로 연기파 배우란 말이 잘 어울리는 배우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