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후대비에 대한 경각심이 점점 커지면서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소기업에선 이러한 퇴직연금 제도 도입을 미루고 있는 실정이라 청년들은 중소기업을 외면하게 되는 게 당연한 듯합니다. 그래서 근로복지공단이 푸른 씨앗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2023년 신규 가입 시 5년 동안 수수료는 0원, 사업주 재정지원은 3년간 10%라고 하니 바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푸른 씨앗 퇴직연금 지원대상, 신청방법, 장점에 대해서 자세히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푸른 씨앗 퇴직연금 지원대상
현재 중소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업주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 이유는 기존 퇴직연금제도의 복잡한 가입절차와 경제적 부담에 따라 가입을 망설이던 사업주들이 각종 혜택과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해당 제도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상시근로자 30인 이하 중소기업 사업주와 근로자가 납입한 부담금으로 공동의 기금을 조성 운영해 근로자들에게 퇴직급여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더불어 퇴직연금 제도의 경우 적립금 운용의 어려움으로 수익률이 낮아 퇴직연금의 취지인 노후보장이 잘 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는데 해당제도는 근로자가 아닌 자산운용전문가, 전문자산운용기관에서 적립금 운용을 하도록 하여 기존 퇴직연금의 문제점을 보완하였습니다.
▶지원대상
-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에 가입한 상시근로자수 30인 이하 사업
-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 최초 가입한 날부터 3년 이내 신청
- 국가 및 공공기관이 아닐 것
▶가입자 요건
- 고용보험법에 따라 피보함자 격 취득한 근로자
- 계속근로기간 1년 이상을 퇴직급여 지급 대상인 근로자
- 해당 근로자의 고용보험 월평균 보수가 지원 요건(최저임금 120% 미만)에 충족할 것(2023년의 경우, 242만 원 미만)
▶가입 혜택
수수료 지원 5년가 136만 원 + 지원금 3년간 2178만 원 = 최대 2858만 원 지원
신청방법
푸른 씨앗 퇴직연금 신청방법은 대면신청과 온라인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입 전 사용자와 근로자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의 동의, 근로자 대표 또는 근로자 과반수가 동의할 때 신청 하실 수 있게 됩니다. 푸른 씨앗 퇴직연금제도 가입을 희망하거나 기존 퇴직연금의 기금제도로의 전환을 원하시는 기업은 전화문의는 아래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퇴직연금 상담센터 : 1661-0075 , 1644-0083
인터넷 신청 방법 : 중소기업퇴직연금 그 금제 푸른 씨앗 홈페이지를 접속하신 후 로그인 하고 상단에 있는 신청하기 메뉴의 가입에 있는 기금제도 신청하기(사업장)을 선택하여 신청을 하시거나 로그인 후 자주 찾는 메뉴에 있는 기금제도 신청하기(사업장) 퀵메뉴를 이용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서 보이는 이미지 따라 하시면 됩니다.
푸른 씨앗 퇴직연금 장점
▼사업주 혜택
- 사용자 부담금 지원 : 월평균 보수 242만 원 미만 근로자에 대한 사용자 부담금의 10%를 3년간 지원합니다.
- 수수료 면제 : 블루시드에 가입하면 5년간 수수료가 없습니다.
- 쉽고 간편한 가입절차 : 복잡한 퇴직연금 가입 절차를 표준계약서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법인세(사업소득세) 감면 혜택 : 법인 및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용자 부담금을 필요경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분할 직립을 통한 경감 및 장기근속 유도 : 퇴직급여 분할 적립을 통해 장기근속 시에도 안정적으로 퇴직급여를 지급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 혜택
- 공적 자금이 투입된 퇴직급여 제도 : 공적 기관인 근로복지공단에서 관리 및 운영합니다.
- 안정된 노후 : 퇴직급여를 근로복지공단에 외부 적립하여 근로자의 수급권을 보호합니다.
- 안정적인 수익 추구 : 공동으로 조성한 대규모 펀드를 기반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운용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합니다.
- 신뢰할 수 있는 투자 결정 : 노사정 대표와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가 근로자를 대신해 공정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